Search

시간을 다루는 방법 - setTimeout, setInterval, Request Animation Frame

타이머를 알아야 하는 이유

유저에게 특정 행동 후 일정 시간이 지난 다음에 액션이나 버튼을 보여주고 싶다면? 카운트 다운 후 특정 이미지나 메시지를 보여주고 싶다면?

이 문서를 보고 나면

자바스크립트 특정 코드를 일정 시간 이후에 실행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에서 특정 코드를 일정 시간 마다 반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시간은 다루는 api를 테스트할 수 있다.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원하는 함수를 예약 실행(호출)할 수 있게 하는 것을 '호출 스케줄링(scheduling a call)'이라고 합니다. 호출 스케줄링을 구현하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setTimeout을 이용해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함수를 실행하는 방법
setInterval을 이용해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함수를 실행하는 방법
requestAnimationFrame을 이용해 브라우저에 최적화된 방법으로 함수를 실행하는 방법

setTimeout

setTimeout 함수는 두 번째 인수로 전달받은 시간(ms, 1/1000초)으로 단 한 번 동작하는 타이머를 생성합니다. 이후 타이머가 만료되면 첫 번째 인수로 전달받은 콜백 함수가 호출됩니다. 즉, setTimeout 함수의 콜백 함수는 두 번째 인수로 전달받은 시간 이후 단 한 번 실행되도록 호출 스케줄링됩니다.
const timeout = setTimeout(function(, delay, param1, param2))
JavaScript
복사
func
타이머가 만료된 뒤 호출될 콜백 함수
타이머 만료시간은 단 한 번 동작하는 타이머를 생성한다.
delay
delay 시간이 설정된 타이머가 만료되면 콜백 함수가 즉시 호출되는 것이 보장되지는 않는다. delay 시간은 태스트 큐에 콜백 함수를 등록하는 시간을 지연할 뿐이다.
param
호출 스케줄링 된 콜백 함수에 전달해야 할 인수가 존재하는 경우 세 번째 이후의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 1초(1000ms) 후 타이머가 만료되면 콜백 함수가 호출된다. setTimeout(() => console.log('Hi Jun!'), 1000); // 1초(1000ms) 후 타이머가 만료되면 콜백 함수가 호출된다. // 이 때 콜백 함수에 'Jun'이 parameter로 전달된다. setTimeout((name) => console.log('Hi ${name}!'), 1000, 'Jun'); // 두 번째 인수(delay)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된다. setTimeout(() => console.log('Hi Jun!'));
JavaScript
복사
setTimeout 함수는 생성된 타이머를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타이머 Id를 반환합니다. setTimeout가 반환한 타이머 id는 브라우저 환경인 경우 숫자이며 Node.js환경인 경우 객체입니다.
setTimeout 함수가 반환한 타이머 id를 clearTimeout 함수의 인수로 전달하여 타이머를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즉, clearTimeout함수는 호출 스케줄링을 취소합니다.
// 1초(1000ms) 후 타이머가 만료되면 콜백 함수가 호출된다. // setTimeout 함수는 생성된 타이머를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타이머 id를 반환한다 const timerId = setTimeout(() => console.log('Hi, Jun!'), 1000); // setTimeout 함수가 반환한 timer id를 clearTimeout 함수의 인수로 전달하여 타이머를 취소한다. // 타이머가 취소되면 setTimeout 함수의 콜백 함수가 실행되지 않는다. clearTimeout(timerId)
JavaScript
복사

setInterval

setInterval 함수는 두 번째 인수로 전달받은 시간(ms, 1/1000초)으로 반복 동작하는 타이머를 생성합니다. 이후 타이머가 만료될 때마다 첫 번째 인수로 전달받은 콜백 함수가 반복 호출됩니다. 이는 타이머가 취소될 때까지 계속됩니다. 즉, setInterval 함수의 콜백 함수는 두 번째 인수로 전달받은 시간이 경과할 때마다 반복 실행되도록 호출 스케줄링됩니다. setInterval함수에 전달할 인수는 setTimeout과 동일합니다.
const timerId = setInterval(function[, delay, param1, param2])
JavaScript
복사
setInterval 함수 또한 생성된 타이머를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타이머 id를 반환하는데요. setTimeout처럼 브라우저 환경인 경우 숫자이고, Node.js인 경우 객체를 반환합니다. 그리고 동일하게 clearInterval 함수의 인수로 전달하여 타이머를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let count = 1 // 1초(1000ms) 후 타이머가 만료될 때마다 콜백 함수가 호출된다. // setInterval 함수는 생성된 타이머를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타이머 Id를 반환한다. const timeoutId = setInerval(() => { console.log(count) // 1 2 3 4 5 if (count++ === 5) { clearInterval(timeoutId) } }, 1000)
JavaScript
복사

RequestAnimationFrame

RequestAnimationFrame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최초에는 움직이는 영상이나 특정 DOM이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사용하기 위해 만든 함수입니다. 브라우저 기반의 게임을 개발할 때는 이 함수를 기본으로 사용하는데요. 이 함수는 setInterval() 함수에서 언제 호출할지 설정하는 것과는 달리 브라우저에서 다음 repaint가 일어날 때 콜백이 호출되도록 설정합니다.
물론 이와 같은 sleep이 일어나면 지연이 일어나는 것은 setInterval() 함수와 같습니다. 그러나 setInterval() 함수는 브라우저의 repaint가 일어나는 프레임과는 무관하게 불필요한 호출이나 지연되는 호출이 일어날 수 있지만, RequestAnimationFrame() 함수는 다음 프레임이 repaint될 때 호출하므로 애니메이션 등을 표현할 때 최적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RequestAnimationFrame() 함수는 초당 60프레임에 해당하는 주기로 호출되지만, 대부분 브라우저에서는 현재 모니터의 출력 주기와 같게 호출되고 있어서 애니메이션을 출력하는데 매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setInterval과 RequestAnimationFrame의 차이점은 브라우저에서 여러 탭을 띄워놓고 있을 때 현재 웹페이지가 비활성화되어있으면 setInterval 함수는 백그라운드에서 호출되는 순간마다 계속 실행되지만 RequestAnimationFrame 함수는 화면에 repaint가 일어날 때 호출되므로 백그라운드에서 호출되지 않고 대기한다는 것입니다. 특정 웹페이지에 들어갔다가 백그라운드에 켜놓으면 이유 없이 CPU와 전력을 소모하므로 개발자 관점에서는 큰 차이가 없으나, 사용자 관점에서는 RequestAnimationFrame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예시

let startTime = new Date().getTime(); let i = 0; const callback = function () { const currentTime = new Date().getTime(); if (currentTime - 1000 > startTime) { console.log("timer end"); } else { console.log(i++, startTime); requestAnimationFrame(callback); } }; requestAnimationFrame(callback);
JavaScript
복사

참고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