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Duplicate
🌕

4주차 온라인 세션 - 2021.12.14

체크인

오늘 컨디션 상태를 아래 테이블에 작성해주세요 점수는 1~10점 사이로 오늘의 컨디션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디스코드 닉네임
체크인 점수(1~10)
이유
나의 PR 번호 (못 올리신 경우 를 입력해주세요)
메이커준
8
요즘 회사일이 엄청 많네요! 그래도 스터디 하면 늘 에너지 얻어가서 불끈불끈 합니다!
트루워터
9
바쁜 하루라 겨우 PR 날리고 출석했어요!
#156
창오
9
벌써 마지막 시간이라구요? 아쉬워서 -1점입니다.
#151
Dali
8
벌써 마지막 시간이라구요? 아쉬워서 -2점입니다.
#157
J196_조승희
9
푹쉬었습니당
#153
주영
8
벌써 마지막 시간이라구요? 아쉬워서 -2점입니다.
#142
Jay
9
미션은 완성 못했지만 나름의 성장이 있어서 좋아요.
#155
김정환
9
셤기간이라 바쁘네요 공부는 안하지만
#150
최원준
8
정신없이 지내다보니 마지막이네요
#152
HAN(한아름)
8
pr 못올려서 ㅠㅠ -1, 아쉬워서 -1 입니당
Jinsu
7
아이고 지각해서 -3입니다....
#148

 코드 리뷰 이터레이션1 (~20:30)

체크인에 표시한  순서대로 진행할게요!
당근이 있다면 건너 뛰도록 할게요! 당근을 입력해주신 분은 바로 깍두기! 깍두기 역할을 합니다.
깍두기는 원하는 다른 사람의 PR을 자유롭게 보면서 리뷰를 남길 수 있습니다. (절대권능 깍두기!)

 코드 리뷰 이터레이션2 (~20:55)

체크인에 표시한  반대 순서대로 진행할게요!
당근이 있다면 건너 뛰도록 할게요! 당근을 입력해주신 분은 바로 깍두기! 깍두기 역할을 합니다.
깍두기는 원하는 다른 사람의 PR을 자유롭게 보면서 리뷰를 남길 수 있습니다. (절대권능 깍두기!)

 5분간 쉬었다가 볼게요! (~21:00)

 선물

⇒ 스터디를 끝까지 완주해주신 분들에게는 '이력서나 자소서 피드백'을 총 2회 드리는 기회를 드리거든요
⇒ 유데미 Git 인강 무료 쿠폰

 1달간의 회고

1. 문벅스 스터디 통해 새롭게 알게되거나 생각이 바뀐점이 있다면 어떤게 있나요? (~21:10)

트루워터
창오
Dali
승희
주영
Jay
김정환
최원준
HAN(한아름)
Jinsu
1. lv1 study를 통해 새롭게 알게되거나 생각이 바뀐점이 있다면 어떤게 있나요?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높았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랜더링과 상태관리에 대한 원론적인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이제부터는 코드리뷰가 없이 혼자 공부하는 것은 못할 것 같아요 ㅎㅎ 다음 스터디를 할 수 있는 기초 체력을 기를 느낌입니다!!
문법책 몇 꼭지 읽거나 문법강의 몇 개 듣는 것도 좋지만, 다른 사람의 코드를 읽으면서 배우는게 학습 속도가 훨씬 더 빠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프레임워크에 종속되어 있다가, 조금 더 본질적인 것에 집중하고 공부할 필요가 있음을 느꼈습니다.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에서 벗어나 구조에 대한 고민, 함수화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되어 좋았습니다. 직접적인 강의가 아니더라도 이렇게 많은 생각하게 해주신 강사님께 감사하고, 멋진 코드로 가르침 주신 스터디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자바스크립트 제일 기초라고 하는 TODO 만들기라 우습게 봤는데 큰코 다칠 뻔 했어요 다른 분들의 코드를 보고 배우는 점도 많았고 제 코드리뷰를 하나씩 곱씹어 읽어보는 것도 재밌었습니다. 코드리뷰가 이렇게 재밌는 것인지도 처음 알았어요~ 공식 스터디는 종료되었지만 끝나고 나서도 미처 못 읽어본 다른 분들 코드를 보면서 꼭 공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를 오랜만에 사용했는데 역시 기초가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혼자 공부할때는 몰랐던 부족한 부분을 미션을 진행하면서 배웠습니다. 무지성+의식적으로 사용했던 코드들에 대해서 왜? 라는 반성없이 사용했던 것 같아서 코드 한줄 한줄에 그 코드가 사용되는 의미와 이유를 생각하면서 작성해야겠다 느꼈습니다. 스터디는 끝났지만 계속해서 공부를 통해 더 나은 코드로 리팩토링 해보겠습니다!!
스터디 이전엔 Vanilla JS로 무언가를 만들라고 하면 간단한 것조차 만들기 어려웠는데, 스터디 이후에 조금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특히, FE에서 DOM 직접 조작이 아닌 '상태관리'라는 기법을 사용하는 이유도 이번 스터디를 통해서 알게 됐어요! 특히 잘하시는 분들 코드 보고 많이 배웠습니다. 단순 기능 구현이 아니라 깔끔하게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많이 배웠습니다.
아직도 어려운 것들, 개념들, 문법 등 아주 많은데 이전에 진행 했을 때보다 조금 더 멀리 왔어요. 공부를 하다보면 좌절감이 참 많이 드는데, 이번엔 익숙함의 존재에 대해서 느낀 것 같아요. 반복하면 조금 더 멀리 갈 수 있겠다 싶어서 앞으로 계속 될 공부 과정에 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한달 과정 동안 풀 리퀘스트를 한번밖에 못올렸었는데 오늘 커멘트가 19?개 나 달렸더라고요. 생각해볼 수 있는 점들을 얻어서 너무 좋았어요. 읽어도 이해 안가는 커멘트들도 많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익숙해지는 것들이 있을 것 같아요.
일단 좋은 코드나 구조에 대해서 많이 생각할 수 있었고, 원래는 조금 자신감도 없고 뭔가 스스로 나서서 하는 것들이 전혀 없었는데 이것저것 많이 도전해보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주엔 싸피면접도 보고 뭔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많이 생긴 것 같아요. 옛날에는 뭔가 시작하려고 해도 쉽게 포기하고 했었는데 앞으로는 스터디 뿐만 아니라 어떤 것이라도 도전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스터디 이전에 자바스크립트로 무언가를 하라고 하면 못할 것 같았는데 지금은 작게라도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을 배웠습니다. 코드리뷰를 통해 남들에게 피드백을 많이 드리진 못했지만 좋은 피드백들도 많이 받았고, 그분들의 코드를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명확한 변수명이나 함수명이 코드를 읽고 이해하는데 정말 중요한 요소임을 몸소 깨달았다. 혼자 코드를 작성할 때는 신경쓰지 못했었는데 다른 사람들의 리뷰를 받고 또 내가 해주면서 명확하게 작성해주어야만 협업할 때 수월하게 할 수 있음을 알게됐다. - 코딩 후에 중복된 코드가 없는지 살펴보는 습관이 들었다. - localStorage에 대한 개념을 처음 배웠다. 주변 개발자분들이 상태관리가 중요하다 어렵다 라고 얘기해도 무슨 말인지 몰랐는데 이번 스터디를 통해서 살짝 맛이라도 본 것 같다. - 잘 모르더라도 나도 누군가한테 조금이라도 뭔갈 해줄 수 있구나 자신감을 얻었다.
라이브러리로 편리하게 사용했던 기능들을 순수한 자바스크립트로 구현해 나가며, 자바스크립트 만으로도 많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리액트 처럼 컴포넌트화를 할 수 있고, MVC 패턴을 적용하신 분이 있었는데 나중에 이분들의 코드를 분석해야 겠습니다! 그리고 코드 리뷰의 소듕함...도 알게 되었어요. 좋은 코드를 위한 의견을 나눌 수 있었고, 그로 인해 더 많이 배웠습니다.
ㄴ코드리뷰하실 수 있는 스터디들만 골라서 진행하시는걸 추천드려요! ㅎㅎ
ㄴ결국 input도 ouput을 위해 하는거기 때문에 output을 위한 Input을 해야 학습 속도도 재미도 더 크더라구요 ㅎㅎ
ㄴ블랙커피 다른 public 저장소도 많기 때문에 미션 저장소 클론하셔서 스터디원 모집하셔서 진행하시는것도 추천드려요! ㅎㅎ
ㄴ이 '왜'를 혼자 고민하는것도 의미 있지만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할 때 확실히 더 배우는게 많은것 같아요 ㅎㅎ
ㄴ상태관리는 앞으로 프론트앱을 만드시면서 계속해서 나오게 되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기 때문에 이번을 계기로 더 정교한 상태관리를 하시길 바랄게요!
ㄴ 셀프 코드 리뷰를 진행해보시면 1달전의 나의 코드에 깜짝깜짝 놀랄 때도 있습니다 ㅎㅎ
ㄴ크 스터디뿐만 아니라 어떤것도 도전할 수 있다니! 너무 멋있는 마인드 이신것 같아요!
ㄴ 훌륭한 프로그래머들일 수록 매일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계속 만들어 보라고 하더라구요 ㅎㅎ 자바스크립트로 간단한 counter와 같은 ui라도 꾸준히 만들어보는게 중요한것 같아요!
ㄴ우리나라처럼 인터넷 환경이 좋은 곳이 아니라면 localStorage와 같은 storge를 잘 사용하는게 너무나 디폴트로 중요한 포인트이더라구요 ㅎㅎ
ㄴ내가 다 구현하기에는 힘든 여러가지 패턴으로 구현한 다른 분들의 코드를 보면 마치 경험치 2배 이벤트한 기분이더라구요 ㅎㅎ
ㄴ 공감합니다. 코드 읽을 수 있는 시간을 더 늘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할 것 같아요 ㅠㅠ
ㄴ 저와 비슷한 느낌과 지식을 습득하셨네요 ㅎㅎ 저도 공감해요!!
ㄴ 저도 코드리뷰를 같이 하면서 많이 배웠습니다!!
ㄴ'코드 한줄 한줄에 그 코드가 사용되는 의미와 이유를 생각하면서 작성해야겠다'는 말에 크게 공감합니다
ㄴ 저도 스터디를 통해 조금이나마(?) 자신감을 갖게 되었어요. 주영님 코드 배우면서 많이 배웠습니다. 고생 많으셨어요!
ㄴ 코멘트 많이 달릴때 걱정반 설렘반..? 이랄까....? 하지만 좋았습니다
ㄴ 포기하지 않고 스터디를 끝내신 것 축하드려요!!
ㄴ 저도 원준님의 코드와 리뷰를 보면서 많이 배웠습니다~
ㄴ 나름 열심히 고민했다고 생각했지만, 다른 분들의 의견을 듣고나니 수련(?)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완전공감!!!! 함께 파이팅해요!
ㄴ 저도 여러 패턴 보면서.. 부족함을 많이 느꼈어요. 함께 열심히 해보아요!!! 고생 많으셨어요
ㄴ그동안 같은 팀원으로서 좋은 코드 리뷰 남겨주시고 늦게라도 도움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덕분에 많이 배워가요
ㄴ 저도 감사합니다 창오님! 리뷰하고, 코드보며 많이 배웠습니다.
ㄴ 달리님 코드 좌표 찎어놨스빈다 방문할게여!
ㄴ저도 좌절감이 많이 들었던 순간이 있었는데 Jay님께서도 19개 코멘트들을 통해 크게 발돋움하셨으면 좋겠어요. PR 한번밖에 못 올렸더라도 마지막까지 참여해주신 모습이 대단하고 멋있습니다!!
ㄴ 저도 코드리뷰가 중요하다는 점을 이번 스터디를 통해 알게되어서, 최근에 합류한 스터디에서 코드리뷰를 적극 도입하도록 하고 있어요. 제가 주도해서 깃헙을 운영하고 있는데, 혹시 스터디가 없다면 열어서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ㄴ첫 문단 완전 공감합니다~ 저도 문법책이나 강의보다 코드리뷰가 훨씬 재밌는 거 같아요:)
ㄴ 저도 크게 공감합니다 리액트로 fe를 시작해가지구 동작 원리 같은건 전혀 생각도 하지 않았거든요... 역시 기초부터 닦는게 참 중요한 것 같아요

2. 문벅스 스터디에서 배운것을 통해 바로 당장 가까운 시일내에 써먹을 수 있는 기회는 언제인가요? 그때 어떻게 활용하시겠어요?

트루워터
창오
Dali
승희
주영
Jay
김정환
최원준
HAN(한아름)
Jinsu
2. 문벅스 스터디에서 배운것을 통해 바로 다음에 써먹을 수 있는 기회는 언제인가요? 그때 어떻게 활용하시겠어요?
코드를 가지고 다른 프로젝트를 할 때 참고 할 수 있겠어요. 스터디에서 기본적으로 배운 API 호출할 때 객체를 분리하는 로직 등은 기억해 두었다가 사용하고 기억이 안 나면 코드를 참고해서 사용해 보려구요!
이번달 말부터 사이드 프로젝트 시작하는데, 그 전에 코멘트 전부 다시 읽고 고민해보는 시간 가지려 합니다. 적어도 여기서 조언 받은 내용들을 또 조언 받을 순 없으니까요! 회사 코드를 리팩토링할 시간이 있으면... 꼭 진행하려고 합니다.
객체 지향으로 코드를 짜는 게 생소하고 겁났었는데 스터디를 통해 그 유용함을 크게 느꼈습니다. 현재 업무에서 코드를 짜고 이해해는 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개인 토이프로젝트를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로 진행하려고 하는데 그때 배웠던 내용을 적용하려고 합니다! 오늘 있었던 API서버 통신 미션에서 고민했었던 에러처리나, fetch함수 분리등에 대한 고민을 녹여서 진행할 것 같습니다
스터디 시작 직후에 다른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있는데, 마침 해당 교육과정에서도 Vanilla JS 관련된 미션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문벅스 스터디 진행하기 전에 해당 교육과정이 시작되었다면 훨씬 힘들었을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기서 리뷰 받은 부분(모듈화, 상태관리 방법 등) 최대한 활용해서 해당 과정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이번 문벅스 마무리가 아직 안돼서 스터디 한 내용 참고해서 마무리 해보 싶어요. 아직 프론트엔드 안에서 큰그림이 그려지지 않는 부분들이 있어서 조각들을 모아서 큰 그림을 볼 수 있도록 코드 작성 + 이론적인 내용도 채울 수 있으면 좋겠어요.
사실 스터디 하기 전에 프로그래머스 데브매칭?시험을 보려고 신청을 했다가 바닐라스크립트? 그래도 리액트도 좀 다뤄봤고 어찌저찌 하면 풀 수 있지 않을까? 하면서 시험을 쳤다가 정말 하나도 못 풀겠어서 FE로 가는게 맞나... 했었는데 일단 프로그래머스 과제관이나 한번 풀어볼까 싶어용
회사에서 백엔드를 맡고있어서 당장 사용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다른 부분들도 공부해야하는 부분이 많아서 ... 하지만 프론트엔드 팀들과 소통할때 도움이 많이될 것 같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로 글 목록 리스트 페이지를 담당하게 됐습니다. api로 받은 데이터를 렌더링하는 기능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그 때 변수명이나 함수명을 명확하게 짓고 함수는 딱 하나의 기능만 하도록 쪼개려구요. 그리고 글 목록 리스트 정보에 좋아요 숫자도 받아오는데, 이거는 상태로 관리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할지 방법이 바로 떠오르지는 않네요. 상태관리는 제가 맡은 페이지에서 어떤 부분에서 필요한 건지 좀 더 고민해봐야겠습니다.
코드리뷰를 하는 방식 자체가 도움이 많이 된다고 생각해, 최근에 들어간 스터디에서 도입해 보았아요! 아직 다른 팀원들은 익숙하지 않지만, 잘 모르는 부분은 제가 가이드를 만들어서 알려 드리고 있어요! 널리 전파해야 할 개발 문화입니다!
ㄴ바닐라 자바스크립트로 기본적인 API호출하는 로직은 매번 반복되기 때문에 미리 boilerplate처럼 만들어두시면 개발 생산성도 엄청 향상되실 꺼에요!
ㄴ오오! 어떤 사이드 프로젝트 진행하시나요~?
ㄴ도움이 되실것 같다고 하니 다행이네요! 프론트는 특히 백엔드보다 객체지향적인 관점을 가져가는데 있어서 시간이 걸리는데 1달만에 많은 변화가 생기셨군요! 멋집니당!
ㄴAPI 요청하고 응답받는 로직은 바닐라JS로 할 때 매번 반복되는 부분이므로 나만의 유틸처럼 따로 저장소를 관리하시면 엄청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ㅎㅎ
ㄴ 맞아요!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하며, 저도 어느정도 자신감이 생겼어요. 역시 기본을 알아야 잘 활용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ㄴ 아직 마무리 못한 다른 부들이랑 2021년이 가기 전에 마무리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ㄴ오 저 프로그래머스 데브 매칭으로 현재 회사에 합격했는데 제 기운 불어넣어드릴게요 블랙커피 완주하신 마인드와 실력이면 과제관 문제들도 거뜬히 풀어내실 수 있을 거에요 화이팅입니다!!
ㄴ백엔드이신데도 프론트를 이렇게 열심히 학습하시다니!!! 대단한 열정이세요! 프론트엔드 팀원 분이 개발할 때 짝프로그래밍 같이 해도 되냐고 물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러면 보다 자연스럽게, 그리고 더 쉽고 재밌게 프론트엔드 역량을 계속 이어가실 수 있을 것 같아요!
ㄴ 우와 바로 업무에 활용할 수 있어서 좋네요. 이번에 얻은 스터디 내용들이 도움이 많이 되면 좋겠어요. 가장 확실하게 도움되는 방법인거같아요.
ㄴ제가 코드리뷰 워크샵 진행할 때 팀원분들과 함께 참여해보시면 재밌을것 같네요 ㅎㅎ 조만간 코드리뷰 워크샵 진행해봐야겠어요 ㅎㅎ
ㄴ 네네 지금 사용하는 API호출 로직도 전반적으로 수정하면 동료 개발자분들도 생산성이 향상될 것 같아요!
ㄴ 리팩토링이 많이 힘들더라고요. 잘 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ㄴ 화이팅!!
ㄴ바닐라 자바스크립로 프로젝트라니 쉽지 않을텐데... 화이팅입니다!
ㄴ오오오오!!!!! 리뷰받으신 부분들이 도움이 될것 같다니 다행이에요!
ㄴ 저도 미션을 끝까지 마무리 하지 못했어요! 스터디는 이번이 마지막이지만 아직 저희는 끝이 아니네요! 될 때까지 한 번 해봐요!!!
ㄴ 오오..그렇군요! 채용과제에 바닐라 자바스크립를 활용하는 과제가 많더라구요! 화이팅 입니닷
ㄴ오 백엔드분인데 마지막까지 완주하시고 정말 멋있습니다!! 같은 팀원분들이 정말 든든하실 것 같아요:)
ㄴ업무에 바로 활용하실 수 있는건 정말 최고의 적용효과인것 같아요 ㅎㅎ
ㄴ 크... 스터디원분들 복 받으셨는데요!!!!
ㄴ boilerplate 처럼 만들어두는 분들이 많던데, 저도 코드 스니펫을 모아볼까 고민입니당... 모범사례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찾아봐야지..
ㄴ 날잡아서 리펙토링 하는 것은 부담이니까, 조금씩 리펙토링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ㄴ 결과물이 궁금해지는 토이프로젝트입니다!
ㄴ 결국 바닐라자바스크립트를 잘하면 다른 프레임워크를 잘하는건 금방 익숙해지기 때문에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를 많이 물어보는것 같아요 ㅎㅎ
ㄴ 화이팅입니다!!
ㄴ 저도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것을 넘어서 스터디 방식이 정말 도움이 되었어요. 리뷰하는 방식도, 잘 못하더라도 끝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긍정기운(?)이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ㄴ특히 validator같은 경우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지만 매번 고민했던 부분을 꾸준히 모으면서 자기만의 라이브러리처럼 관리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학습도 되고, 나중에 새로운 앱을 만들 때 바로 활용하면 되서 생산성도 높아지구요!
ㄴ 업무에 어떻게 적용하실지 바로 생각하시는 걸보니 되게 의미있는 스터디였던것 같습니다.

3. 문벅스 스터디를 진행하며 (개인적으로, 스터디적으로)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어떤게 있나요?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트루워터
창오
Dali
승희
주영
Jay
김정환
최원준
HAN(한아름)
Jinsu
3. 문벅스 스터디를 진행하며 (개인적으로, 스터디적으로)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어떤게 있나요?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커밋 로그를 깔끔하게 날리지 못했어요 ㅠㅠ 중간부터 이탈하신 분들이 계셔서 아쉽긴 했지만 그래도 문벅스 스터디원 분들이 먼가 하나 같은 느낌이어서 괜찮았아요~
개인적으로는 매주 리뷰 받은 내용을 수정하고 피드백까지 받는 루틴을 생각했는데 지키지 못해 아쉽습니다..  팀별 시간에 서로 코드리뷰 하느라 이야기를 많이 못해서 아쉬웠어요. 생각보다 코드 열심히 보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구요...! 보고싶어요 잼민이 여러분
팀에서 자꾸 이탈자가 생겨서 아쉬웠습니다ㅜㅜ 저 역시 한 번 결석을 했었는데 열심히 참여한 다른 팀원분께 뒤늦게 코드 리뷰를 남겨드리긴 했어도 죄송한 마음이 들었던 점을 꼽고 싶습니다
git 에 대해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PR이나 코멘트등을 잘 못다룬 것같아서 아쉽습니다. 리뷰하는 사람을 고려하는 커밋메시지 작성이나 PR을 작성하는 방법을 공부하고 고민해봐야 겠어요!!
개인적으로는 제가 생각보다 다른 팀원의 코드를 빠르게 이해를 못하는구나..? 라고 느꼈던게 있어요. 그래서 정해진 시간 안에 코드를 이해하고 팀원분들께 리뷰를 해드리고 싶은데 이해가 덜 되니 그게 안되더라구요. 단순히 개인적으로 답답했던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터디 참여 전에 예상한 시간보다 input을 못하게 되어서 아쉬웠어요. 스터디 내부적으로는 페어프로그래밍이 없어서 아쉽긴 했던 것 같아요. 저같은 경우에는 모르는 개념들이 많을 때 진행이 막히는 경우가 많이 있었거든요. 인강을 같이 들으면서 큰 그림을 그리면서 진행을 하니까 도움이 되었어요.(인강이 페어프로그래밍처럼 진행되어가지구 좋았던것 같아요ㅎㅎㅎ) 저는 페어프로그래밍 해도 깍두기(네비게이터) 참여를 하면서 많이 배워가지구...
크게 아쉬운 점은 없었지만 개개인마다 바쁜 사람도 있고 비교적 여유로운 사람도 있어서 조금은 더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 질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참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이건 개개인들이 나서서 노력 해야 하는 점이긴 한데... 먼저 나서기가 쉽지는 않네요...ㅎㅎ!!
입사한지 얼마 안되서 공부해야 할 것들이 많아서 스터디에 시간을 많이 들이지 못한 부분들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코드리뷰를 드리긴 했으니 좋은 피드백이었는지는 잘모르겠네요. 스터디에서는 팀원분들이 개인적인 사정으로 많이들 참석 못하신게 아쉽네요.
각 미션마다 읽을거리를 주셨는데, 좀 더 꼼꼼히 읽었더라면 미션을 완수하는데 더 수월했을 것 같아요. 공유해 주신 자료들도 적극 활용하지 못해서 아쉬워요. 중간에 쉬는 한 주가 있었는데, 그냥 쉬는 것 보다는 함께 디스코드라도 들어와서 팀끼리 궁금했는데 질문하지 못했던 걸 질문하는 시간이 있으면 좋겠다 생각이 들었어요.
스터디가 진행될 수록 팀원분들의 참여율이 떨어진 부분이 아쉬웠어요. 그리고 제가 리뷰를 많이 못했다는 점...? 다음 스터디가 열린다면 더 적극적으로 참여 하고 싶어요.
ㄴ잼민이 여러분ㅋㅋㅋㅋ뭔가 웃기네요ㅋㅋㅋㅋㅋ
ㄴ매주마다 팀을 새로 매칭할껄 그랬나봐요 ㅎㅎ 많은 인원수가 참여하는 스터디 특성상 계속 그대로 유지되기가 어려운데 이건 제 불찰입니다 ㅠㅜ
ㄴ 저도 처음에 풀리퀘스트가 잘 안보내져서 못올렸는데 올렸더라면 스터디를 더 잘 활용할 수 있었을 것 같아요. 저도 깃에 익숙해지는 것이 필요할 것 같네용..ㅎㅎ
ㄴ 저도... 팀원분들 코드 읽느라 정신없었어요. 내공이 더 쌓여야하는걸까요?
ㄴ페어프로그래밍에 대한 니즈가 많이 있으신데 환경 설정 및 고려해야할 점 때문에 저도 시도를 적극적으로 못했는데 다음 스터디때부터는 꼭 적용해서 진행해보려고 설계중이에요! 페어프로그래밍에 대한 의견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ㄴ 활발한 교류가 늘 고민인데, 새해 계획으로 꼭 달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ㄴ 리뷰어로서도 내가 성장하고 있는가를 체크해볼 수 있는 요소가 있다면 스터디가 더 의미가 있겠네요! 중요한 포인트를 짚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ㄴ1주를 건너뛰니깐 너무 텀이 길게 느껴진 부분이 있었네요 ㅠㅜ 디스코드를 더 적극적으로 많이 활용했어야 했는데, 장치들을 더 고민해봐야할 것 같네요! 피드백 감사합니다!
ㄴ 장기간의 스터디에서는 참여율이 낮아지는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서, 짧게 1~2주 집중할 수 있는 코스로 진행해볼까 고려중이에요 ㅎㅎ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 떠오르신거 있다면 언제든 피드백 부탁드릴게요!
ㄴ잼민이 여러분 화이팅..!
ㄴ 저도 이탈자분들이 많은 것과 코드리뷰를 제대로 해드렸나에 대해서는 많이 후회되네요 ㅜㅜ
ㄴ 저도 이게 참 어렵더라구요. 뭔가 이렇게 적어도 약간 공격적인게 아닌가 고민되고... 또 친절하게 적으니 뭔가 비꼬는 것 같고...ㅋㅋㅋ
ㄴ 저도 공감해요. 커멘트 많이 남겨주시는 분들께 제가 드리는 커멘트는 잘 봤습니다..정도였던 것 같네요 ㅠㅠ 제가 얻는것 뿐만 아니라 뭔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어요.
ㄴ저도 그렇습니다...ㅠㅠ
ㄴ 달리님 코드와 보내주신 코드리뷰에서 많이 수정하고 배웠어요!!
ㄴPR 올리는 과정을 영상으로 녹화해서 공유드릴걸 그랬나봐요 ㅠㅜ 많이 어려우셨군요 ㅠㅜ 오 좋은 것 같아요
ㄴ 완성된 코드를 봐서 리뷰하기가 더 어려웠던 점도 있었던 것 같아요 다음 스터디때는 짝 프로그래밍을 통해 과정 자체를 더 공유할 수 있게 고민해봐야할 것 같네요! 솔직한 의견 감사합니다!
ㄴ 잼민이 여러분은 뭔가욧 ㅋㅋㅋㅋ
ㄴ격공....많이 리뷰해 드리고 싶은데 말이져...
ㄴ잼민이 저도 궁금하네요 ㅎㅎ

4.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점 3가지 정도로 한번 추려보고 개선하기 위해 이번주에 어떤걸 시도해볼 수 있을까요? 아주 '작은 단위의 액션 플랜'부터 이야기 나눠보면 좋을 것 같아요.

트루워터
창오
Dali
승희
주영
Jay
김정환
최원준
HAN(한아름)
Jinsu
4. 아쉬웠던 점을 개선하기 위해 이번주에 어떤걸 시도해볼 수 있을까요? 아주 작은 단위의 액션 플랜부터 이야기 나눠보면 좋을 것 같아요.
1. 아직도 github사용에 미숙하니 계속 스터디하기 2. 오늘 보내주신 코드리뷰를 적용해서 수정하기 3. 공통 모듈을 boilerplate로 만들어서 라이브러리화 해보기
1. 구조화가 많이 미숙했습니다. 2. axios를 사용하지 않고 axios 스럽게 기능분리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fg마음에 들었던 코드 하나 골라서 정독하려고 합니다.
1. step3 마무리 완성하기 2. step2,3 다른 분들 코드 훑어보고 배울 점 정리하기 3. 객체 지향으로 step2 코드 리팩토링 해보기
1. git message 작성 법 다시 공부 - 유명 오픈소스의 commit message를 보기 - 가독성있는 메시지 작성 2. 말씀해주신 나만의 util 함수 또는 boiler template 만들기 3. fetch , HTTP , error handling에 관한 공부, 아티클읽기
1. 문벅스 스터디를 시작하고 클린코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을 많이 느낀 것 같아요. 마침 아직 초반부를 보고 있는 '리팩토링 2판' 책을 더 자세히 읽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스터디원 구합니다!) 2. 당장 아직 이해하지 못한 팀원분들 코드 다시 읽고 이해해보기 3. 일단 기능 구현 해놓고 리팩토링 하려는 습관 버리고 깔끔한 코드를 작성하고 다음 할 일로 넘어가기
1. 물리적인 Input을 많이 들이지 못한게 아쉬웠던 점이라 하루 동안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 찾는 것을 계속 시도하고있어요. 계속 하려고 합니다. 2.커멘트 남겨주신 내용들 파악해서 답변달기. 코드 수정 3. Step2 마무리
1. 의미를 잘 모르는 메소드를 제대로 알고 사용하도록 학습해야 할 것 같아요(DOMContentLoaded 와 같은) 2. udemy 강의를 보고 또 어떤 차이점이나 좋은 구조가 있을지 확인해봐야 할 것 같아요. 3. function 형태가 아닌 class 형태도 한번 짜봐야곘네요.
1. 리팩토링 책을 보면서 한번 쯤 코드를 어떻게 고치면 더좋을지 공부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코드 리뷰나 질문하는 것에 대해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데 회사에서도 똑같은 코드 리뷰 문화가 있으니 여기서 점점 개선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자바스크립트 관련된 책이나 강의를 하나정도 사서 들어보면 공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1. 기준없이 커밋한 점. 많은 사람들이 기능하나 추가하면 커밋하라고 하던데 나도 커밋 날릴 때 기능 하나 완성하면 날리고 커밋 메세지도 명확하게 써야겠다. 2. step 3 마무리 못해서 pr 못 날린 것. 끝까지 완수해보자! 3. 내가 코드 리뷰 한 분들을 제외하고 다른 분들의 코드들은 보지 못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작성했는지 보고 눈을 키우자(좀 모호한데.. 다른 사람들은 이렇게 작성했구나를 봐보자)!
1. 코드리뷰가 미숙했다 > 다른 사람들의 코드 리뷰를 살펴 보고 가이드 삼아야 겠다. 2. 한번에 많은 작업을 commit 하기 때문에, 코드 리뷰가 어렵다. > 작은 작업 단위로 커밋하고, 정확한 커밋 메시지 작성 3. 코드 가독성이 좋지 않다. > 컨벤션 숙지. 좋은 오픈소스를 참고하자.
ㄴ 사실 제가 다음주에 Github 온라인 강의를 올릴 것 같은데요. 블랙커피 멤버쉽에 초대 드린 분들에게는 무료로 쿠폰을 뿌리도록 하겠습니다! ㄴ 남자지만 사랑합니다 선생님
ㄴ혹시 기업에 남는 코드 있으시면 링크 남겨주세요 ㅎㅎ 널리널리~
ㄴ 저도 까먹기 전에, 좋은 코드는 정리 해둬야 겠어요 ㅎㅎ
ㄴ어떤 오픈 소스를 보실 생각이신가요? ㅎㅎ ㄴ 리액트나 toast ui(?) 생각하고있는데 혹시 추천할만한 오픈소스가 있을까요?? ㅎㅎ
ㄴ1. 책은 특히 혼자 읽는 것보다 다른 분들이랑 같이 읽으면 다른 시각으로도 읽을 수 있어서 엄청 효과적이더라구요! ㄴ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ㄴ내부구현이 어떤지 모르고 사용하는 메서드가 많은것 같아요! 저도 겉만 햝지 말고 더 디테일 하게 살펴봐야 겠습니다.
ㄴ원준님도 주영님처럼 리팩터링 책을 보시는 군요! ㄴ자바스크립트 관련 책은 코어자바스크립트 추천드립니다 ㅎㅎ
ㄴ 끝까지 화이팅!
ㄴ 우와 정말 감사합니다!!
ㄴ 어떤코드가 마음에 들었는지 되게 궁금하네요 ㅎㅎ
ㄴ 스터디 들어가고싶습니다 11111111111111111111111 ㄴ 엌ㅋㅋㅋㅋㅋ좋습니다 ken44929@gmail.com으로 연락주세요!
ㄴ '모던자바스크립트 Deep Dive' 책도 추천드려요
ㄴ 우왕!!!!!
ㄴ 저도 궁금하네요!
ㄴ원하시면 디스코드에 채팅 채널 만들어 드릴게요! ㄴ 감사합니다! 만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체크아웃 (~20:10)

디스코드 닉네임
점수(1~10)
이유 & 질문
메이커준
트루워터
10
눈에 보이는 레벨업을 했어요! ㅎㅎ level2 스터디도 기대됩니다.
창오
11
Lv2도 열어주신다니 감사합니다. 이런 스터디 있으면 또 참여하고싶어요!
Dali
10
오늘 살짝 우울한 날이었는데 블랙커피 스터디 2시간이 끝나고 너무 행복해졌어요:) 코드리뷰도 그렇고 멤버쉽도 그렇고 마지막까지 참여해서 뿌듯하고 감사드립니다
J196_조승희
9
벌써 끝나다니 아쉽네요..... 넹!!
주영
10
벌써 마지막 시간이라구요? 아쉬워서 10점입니다. lv2 / lv3 스터디도 참여하고 싶습니다!
Jay
10
+5... 스터디는 끝났지만 오늘 무엇을 해야할지, 내일 무엇을 해야할지 해야할 것들이 눈에 보이고 막연하지 않아서 좋아요.
김정환
10
마지막이라 아쉬워요. 여러가지 ui (modal 같은것..?) 만드는 연습도 하는게 좋을까요? 아하.. 감사합니다!
최원준
10
마지막 시간이라 아쉽지만 배워가는 부분들이 많아서 되게 보람찹니다. 다른 공부도 해 볼 생각중입니다.
HAN(한아름)
10
지난 기수에도 참여했었는데 지난 기수보다 이번 기수에서 한 단계 더 성장한 게 스스로도 느껴집니다. 미션 완수를 논외하고 스터디를 끝까지 참여한 것에 제 스스로에게 박수를 주고 싶어서 10점 만점! 궁금한 점은 문제가 안풀릴 때 다른 분들은 어떻게 꾹 참고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Jinsu
10
좋은 문화를 배웠다는 점에서, 점수로는 매길 수 없을 만큼 좋았습니다! 앞으로 개발자로 나아가는데 있어 좋은 기반이 될 것 같습니다